티스토리 뷰

요즘 젊은층들은 결혼에 대한 인식이 예전과 달라서 비혼족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통계발표에 따르면 주요한 원인이 주택난과 청년실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또한 매년 26만쌍 이상의 커플이 축복을 받으며 결혼식을 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남남이 만나서 혼인을 이루려면 해야 될 일이 많겠지만 혼인신고도 중요하기에

오늘은 혼인신고 준비물 및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혼인신고 준비물 방법

혼인신고 장소는 주민센터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구청으로 가야 하고 부부가 같이 갈 필요는

없고 혼자 가서 신고해도 되며 지자체별로 다를 수 있지만 처리까지 평균 5일이 소요됩니다.


혼인신고 준비물은 남편과 아내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그리고 도장이 필요합니다.

구청에 가면 혼인신고서가 비치되어 있으니 기재사항을 적고 접수하면 됩니다.

준비물 중에서 가족관계증명서는 혼인신고서에 기재하기 필요한 것이고 날인 대신에 

서명도 가능하기 때문에 혼인신고서를 미리 작성해서 방문하면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양식은 밑에 파일로 첨부하였으니 필요하시면 다운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혼인신고서 양식.hwp


혼인신고서 기재사항에는 성씨의 본을 한자로 적어야 하고 부모님의 주민번호 및 등록기준지

그리고 증인의 성명, 주민번호, 주소 등을 적어야 합니다.

증인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모님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혼인신고를 하러 갈 때 혼자서 가도 상관이 없지만 지자체마다 포토존이라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구역을 마련해 두었으니 평생 간직할 소중한 추억을 찍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혹시라도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지 않는 지자체도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혼인신고 준비물 및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